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합숙 or 통학
이바라키현의 운전교습소에서의 합숙 시작
대망의 입소일, 집합 장소인 이바라키 츠치우라(土浦)역에 도착하자 운전교습소의 송영버스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운전교습소는 대체로 시골에 있기 때문에 역에서도 송영버스를 타고 20여분간을 더 달려셔 교습소에 도착하게 됩니다.

제 1단계 (학과:10시간 / 기능:12시간)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5일차 | 6일차 | 7일차 |
입소 | 승차(기능)3⭕️ | 승차(기능)5⭕️ | 자습(필기) | 학과(필기)수업10 | 자습(필기) | 기능 검정 |
적성 테스트 | 학과(필기)수업3 | 학과(필기)수업6 | 승차(기능)7⭕️ | 자습(필기) | 자습(필기) | 임시운전증 필기(仮免許) |
학과(필기)수업1 | 학과(필기)수업4 | 학과(필기)수업7 | 학과(필기)수업9 | 승차(기능)9⭕️ | 자습(필기) | 임시운전증 수속 |
시뮬레이터(기능)1⭕️ | 승차(기능)4⭕️ | 자습(필기) | 승차(기능)8⭕️ | 자습(필기) | 승차(기능)11⭕️ | [ 2단계 START] 도로주행(路上)1⚫︎ |
승차(기능)2⭕️ | 학과(필기)수업5 | 승차(기능)6⭕️ | 자습(필기) | 승차(기능)10⭕️ | 승차(기능)12⭕️ | 학과(필기)수업1 |
학과(필기)수업2 | 학과(필기)수업8 | 자습(필기) | 자습(필기) | 도로주행(路上)2⚫︎ | ||
교습 코스는 크게 제 1단계와 2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1단계는 도로주행을 위한 임시 운전증(仮免許) , 카리멘쿄를 취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이 1주일 코스는 개인적으로는 느슨했던 백수에게 긴장감과 함께 눈물 콧물 쏟게해준 스펙타클한 코스였습니다.
실제 차에 탑승하는 기능 수업은 매번 바뀌는 교관의 스타일에 따라 천국과 지옥을 오갔으며, 학과 수업의 내용도 엄청난 분량에 외워야 할 것 투성이라 많이 빡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로 오랫만에 느낀 압박과 스트레스 였습니다.

7일째의 장내 기능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그 다음 시간의 필기 시험조차 응시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장내 기능과 필기시험을 동시에 통과하지 못하면 제 2단계 코스인 도로주행에 나갈 수 없게 되며 졸업일 또한 연기되게 됩니다. 예정된 날짜에 졸업하지 못할 경우 3일째까지는 숙박비등이 무료로 보증되지만, 3일 이후 부터는 추가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예정된 날짜에 졸업하고 싶어 더 스트레스 였는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같이 입소했던 한 일본인 아주머니는 기능시험에 1차로 떨어지고, 필기 시험에 2번이나 떨어진 뒤, 3번째 필기시험을 치르던 날 갑자기 자취를 감춰버렸습니다. 필기 시험에 3번 떨어지면 일단 집으로 돌려보내는데, 3번째도 떨어진게 아닌가 추측될 뿐입니다.

저는 졸업일 연기 및 추가요금은 용서할 수 없다는 집념을 발휘해 무사히 기능과 필기시험에 합격해 2단계 코스를 밟을 수 있었습니다.
제 2단계 (학과:15시간 / 기능:19시간) | ||||||
8일차 | 9일차 | 10일차 | 11일차 | 12일차 | 13일차 | 14일차 |
도로주행(路上)3⚫︎ | 도로주행(路上)6⚫︎ | 학과(필기)수업7 | 학과(필기)수업9 | 도로주행(고속)14⚫︎ | 학과(필기)수업15 | 기능 졸업 검정 |
도로주행(路上)4⚫︎ | 학과(필기)수업4 | 도로주행(路上)9⚫︎ | 자습(필기) | 학과(필기)수업11 | 시뮬레이터17⚫︎ | 졸업식 |
자습(필기) | 도로주행(路上)7⚫︎ | 도로주행(路上)10⚫︎ | 학과(필기)수업10 | 자습(필기) | 자습(필기) | 퇴소 |
학과(필기)수업2 | 학과(필기)수업5 | 도로주행(路上)11⚫︎ | 도로주행(동승)12⚫︎ | 학과(응급구조)12 | 도로주행(동승)18⚫︎ | |
도로주행(路上)5⚫︎ | 학과(필기)수업6 | 학과(필기)수업8 | 도로주행(동승)⚫︎ | 학과(응급구조)13 | 도로주행(路上)19⚫︎ | |
자습(필기) | 도로주행(路上)8⚫︎ | 도로주행(동승)13⚫︎ | 학과(응급구조)14 | |||
학과(필기)수업3 | 도로주행(동승)15⚫︎ | |||||
도로주행(동승)16⚫︎ |
1단계 코스는 장내 기능시험과 필기시험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나 멘탈적으로도 힘들었지만, 2단계 코스 부터는 도로주행인 기능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에 1단계 코스보다는 한결 수월해 집니다.
장내에서만 연습하다 처음 도로로 나가게 되었을때에는 내가 과연 도로를 달릴 수 있을까 불안초조 그 자체였는데, 막상 달리고 보니 생각보다는 재밌었습니다. 물론 옆에 교관이 두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고 있기도 하고, 사고나면 안된다는 생각에 긴장은 늦출 수 없었습니다.
졸업 검정과 운전 교습소 졸업
도로주행이 끝나면 도로주행(기능) 졸업 검정이라는 마지막 관문이 남아있습니다. 이제껏 연습했던 도로 주행 코스 중 한군데가 랜덤으로 선정되어 그 코스를 주행해 70점 이상을 유지+ 장내로 돌아와 탈선하지 않고 후진주차를 성공하면 합격입니다. 전 도로주행은 여차여차 완료 했지만 마지막 후진 주차시 바퀴가 탈선하는 바람에 식은땀을 흘려야 했지만, 바퀴가 탈선해도 자동차가 폴에 부딪히지 않고 후진해서 빠져나오면 실격은 면하게 됩니다.
다행히 바퀴가 탈선했을 때 빠져나오는 법을 알려준 한 교관의 가르침을 더듬어 기억해내 빠진 고랑에서 빠져나와 주행을 완료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합격을 하게 되었으며 연장없이 예정대로 교습소를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운전 교습소 졸업 후
운전교습소를 졸업하면 바로 운전 면허증이 발급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아니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단지 임시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상태이며, 이 임시 면허증과 운전 교습소 졸업장을 가지고 관할 운전면허 센터에가서 학과(필기)시험 (100문항중 90점 이상 맞아야 합격) 을 치뤄 합격하면 비로소 운전 면허증이 발급 됩니다. 가면허 필기, 본시험 필기, 총 2번의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시스템 입니다. 일본에서 운전면허 취득하기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고됐으며, 현타에 현타를 거듭하는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일본 운전면허 교습소내의 합숙소 (1인실)
극 개인주의인 내가 무엇보다 걱정했던 것이 합숙소에서의 생활이었습니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합숙소라고 해도 거의 호텔과 다름없는 시설이었고, 레스토랑에서의 삼시세끼도 너무 잘 나와 매번 바뀌는 식단도 또다른 즐거움이었습니다.
그렇게 쾌적하게 2주간을 지낼 수 있었고 합숙 자체는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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